home / 전체 지식학습

조윤제의 <하루 한 장 고전 수업> 프리미엄 클래스

조윤제의 <하루 한 장 고전 수업> 프리미엄 클래스

0 (0명 참여)
등록일
2023.03.15
콘텐츠 구성
8회 / -

콘텐츠 소개


일과 삶의 지혜를 얻는 고전의 힘!
베스트셀러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의 저자와 함께하는 고전의 시간!

"사람이 고금의 학문에 정통하지 않으면 말과 소에 옷을 입혀 놓은 것과 같다."

송나라 유학자 한유(韓愈)의 말이다. 여기서 고금의 학문은 오늘날의 첨단 학문과 고전의 지혜를 함께 이르는 것으로서 현대 첨단 학문 못지않게 고전의 지혜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고전의 지혜는 현대 첨단 학문과 결합하여 새로운 통찰을 만드는 융합의 바탕이 된다. 가장 이질적인 결합에서 가장 창의적인 발견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본 강의를 통해 옛 지혜를 오늘날의 성공과 성취의 토대로 전환하는 법을 익혀보자.



◈업데이트 예고
2023년 3월 16일 제1편




출연자 소개

조윤제

고전연구가.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마케팅실, 삼성영상사업단 (주)스타맥스에서 근무했다. 이후 출판계에 입문해 오랫동안 책을 만들었으며 지금은 책을 쓰고 있다. 탐서가로 수많은 책을 열정적으로 읽어왔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논어》, 《맹자》, 《사기》 등 동양 고전10 0여 종을 원전으로 읽으면서 문리가 트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하루 한 장 고전 수업》은 저자가 오랫동안 고전을 탐독하고 공부하며 얻은 지혜를 모아 펴냈다. 수십 권의 동양 고전에서 찾아낸 365개의 지혜는 저자가 가진 모든 것이라고 말한다. 월요일은 말(言), 화요일은 태도(態度), 수요일은 공부(學), 목요일은 관계(關係), 금요일은 부(金), 토요일은 마음(心), 일요일은 쉼(休)으로 요일별 일곱 가지 주제를 정해 하루에 한 장씩 고전에 담긴 지혜의 한 마디와 저자의 통찰을 담은 해설을 만날 수 있도록 한다. 일곱 가지 주제를 보면 알 수 있듯 고전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도움이 되는 지혜를 준다. 2,000년의 세월을 관통하는, 우리 삶에 가장 본질적이고 실천적이며 현실적인 조언과 흔들리지 않는 내공을 건네는 최고의 자기계발서는 고전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지은 책으로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인 《다산의 마지막 공부》, 《다산의 마지막 습관》, 《다산의 마지막 질문》을 비롯해 《천년의 내공》, 《말공부》,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우아한 승부사》, 《이천 년의 공부》, 《논어 천재가 된 홍 팀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