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 지식학습

[미니다큐]맛있는역사

[미니다큐]맛있는역사

0 (0명 참여)
등록일
2014.07.03
콘텐츠 구성
10회 / -

콘텐츠 소개


맛있는 역사

대구 편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영화 《노예 12년》을 보면 주인공 솔로몬이 식판에 놓인 대구를 먹는 장면이 나온다. 또, 1778년 발행된 최초의 미국 동전에도 대구가 새겨져 있으며, 미국 매사추세츠 주 의사당에 가면 ‘성스러운 대구상’을 볼 수 있다. 우리에게는 평범한 생선 중 하나인 대구가 미국의 역사에서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걸까? 우리가 잘 몰랐던 ‘대구의 역사’를 함께 살펴 보자.


간장게장 편

간장게장은 참게나 반장게를 통째로 담금 간장에 담가 맛이 속살까지 스며들게 한 음식이다. 짭조름하면서도 감칠맛이 나서 아주 오랜 옛날부터 맛있는 음식의 대명사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간장게장은 조선시대 임금들도 즐겨 먹던 음식으로, 1724년 병상에 누워있던 경종의 수라상에 병간호를 관리하고 있던 경종의 동생, 영조가 간장게장을 올렸다고 한다. 그런데 바로 그날 밤. 경종의 병세가 급속하게 나빠지기 시작했고, 5일 후, 승하하고 말았다. 이 때문에 영조가 경종을 독살했다는 소문이 퍼졌다고 한다.
과연 영조는 간장게장으로 경종을 독살했던 것일까? 경종 독살설에 얽힌 진실을 확인해 보자.

커피와 차 편

1674년, 한 장의 팸플릿이 영국을 떠들썩하게 만든다. '우리나라 신사들은 건방진 소인배로 전락했다. 이건 다 비열하고 시커멓고 끈적끈적하고 불결하며 쓰고 짜증나는 구정물 때문이다.’ 영국의 여성들을 분노하게 만든 이것! 바로, 커피다.

빵편

하늘에서 빵이 떨어진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로 치닫던 1944년 겨울, 네덜란드 서부, 나치 독일의 점령지에서 약 450만 명의 네덜란드 국민이 굶어 죽기 직전의 위기에 놓였습니다.
그런데 그 때! 거짓말처럼, 하늘에서 빵이 떨어졌습니다.! 네덜란드 국민의 목숨을 구한 빵, 빵이 왜 하늘에서 떨어진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