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 지식학습

2022 트렌드 전망

2022 트렌드 전망

0 (0명 참여)
등록일
2021.11.24
콘텐츠 구성
5회 / -

콘텐츠 소개

역사적으로 2020년을 '포스트 코로나'로 규정한다면, 2021년은 '포스트 백신'으로 표현하지 않을까? 코로나19가 세계경제를 헤집어놓았다면, 백신은 코로나19의 종식 시점을 앞당기고 모든 것들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의미에서 2022년은 회귀점이 될 것이다. 본 <2022 트렌드 전망> 시리즈를 통해 다가올 2022년의 각 분야 트렌드 전망과 더불어 개인 및 기업의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업데이트 예고 : 2021년 11월 29일부터 주1회, 5주간 편성

출연자 소개

출연 : 김광석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알려진 이코노미스트다. 연구원, 교수, 작가, 칼럼니스트, 대중 강연자, 자문위원, 경제 평론가, 유튜버, 블로거 등 다양한 직업과 활동으로 삶을 채워나가고 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산업과 기업 경영을 연구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선임연구원,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수석연구원을 역임하며 경제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해 왔다. 현재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으로 실물경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로 후학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또한 고려대 고령사회연구센터에서 연구본부장을 맡으며 저출산·고령화 대응에 관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KBS, MBC, SBS 등의 방송에서 경제 현안을 해설하고 다양한 신문 및 저널에 경제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약 200여 편에 달하는 논문 및 보고서를 게재했다. 유튜브 〈경제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 매주 경제 현안을 전하고 국내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 특강을 통해 인사이트를 전달하며, 국내외 다양한 포럼에서 경제와 산업을 아우르는 강연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통계청 등 다양한 정부 부처의 자문위원 및 기획·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한국 경제 발전의 지략을 제시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전망』『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전망』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에 이어 네 번째 경제전망서를 발간하고 있다. 그 밖의 주요 저서로는 『경제 읽어주는 남자』『경제 읽어주는 남자의 디지털 경제지도』 등이 있다.